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에 보면,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과 목표에 'OECD Learning Framework 2030'이 이미 강조되어 반영하였다고 명시하고 있다.
'OECD Learning Framework 2030'란, 개별 국가에서 고민하고 있는 미래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은 무엇이고, 어떠한 태도와 가치를 오늘날의 학생들에게 배양시켜 건강한 미래사회를 준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세워진 프로젝트이다.
이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어떠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배양시켜 성장시킬 것인지를 준비하여 마련하자는 것이며 이를 위해 그 무엇보다도 개인의 역량을 키워주자는 것이다.
이에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이 경향을 반영하여 구성하였으며, 이는 누리과정을 실천하면 유아가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된다.
이를 알고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과 목표를 보면 이해하기 쉽다.
<추구하는 인간상> 가. 건강한 사람 나. 자주적인 사람 다. 창의적인 사람 라. 감성이 풍부한 사람 마. 더불어 사는 사람 |
<목표>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출처] 김은영(2018). OECD 교육 2030 : 미래 교육과 역량.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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