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유아교육

부모를 위한 질문하고 답하기1 - 아이는 매일 놀아 주는데도 놀지 않았다고 말해요. 왜 그럴까요?(놀이의 특징)

유아임용고시 2019학년도 추시-B형에 '놀이의 특징'과 '놀이의 잠재적 효과'를 물으며, 아래와 같은 제시문이 기출되었다. 그런데 그 내용이 교사 뿐만 아니라 부모와 함께 공유하여도 유익하며, 놀이의 특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기에 이를 함께 짚어본다.

<부모를 위한 질문하고 답하기1>

질문1. 아이는 매일 놀아 주는데도 놀지 않았다고 말해요. 왜 그럴까요?

답변1. 유아가 생각하는 놀이는 부모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모는 유아의 놀이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를 선택하고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면서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수록, 그리고 현실에서 벗어나 가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할수록 놀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큰 비눗방울을 만들어 괴물 나라에 갇힌 친구들을 탈출시키는 상상을 한다면, 유아는 즐거운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놀이의 본질적 특성 5가지는 다음과 같다.

비실제성, 내적동기화, 과정지향성, 자유선택성, 긍정적감정

그러면 위의 지문을 다시 보며 하나씩 짚어보자.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를 선택하고(자유선택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면서(과정지향성)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수록(긍정적감정), 그리고 현실에서 벗어나 가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할수록(비실제성) 놀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실제로 기출에서는 정답이 '비실제성'이었는데 '현실에서 벗어나 가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할수록 놀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밑줄이 쳐져있었고, 이와 관련된 놀이의 일반적인 특징 1가지를 쓰시오가 문제였다.

그렇다면, 위 지문에 나오지 않은 '내적동기화'란 무엇일까?

내적동기는 주도성과도 연결이 되는데, 바로 놀이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이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활동으로써, 자신의 자유로운 자기 조절적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의 본질적 특징 5가지를 알고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에 참여한다면 더욱 내 아이의 놀이를 활발히 촉진해줄 수 있는 훌륭한 부모가 될 것이다.